정원과자연풍경

[스크랩] 설악산의 야생화

꽃아낙 2013. 3. 5. 22:52

설악산의 야생화

 

 설악산은 어디?

백두산에서 시작된 대간이 고두산, 마대산, 두류산, 금강산을 흘러 내려오다가 남한 제일의 절경을 빚어낸 곳이 설악산이다. 1970년 3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몇 차례 구역이 확대 변경되어 354.6km나 되며 주봉인 대청봉(1708m)은 한라산, 지리산 다음으로 높은 산이다.  서쪽의 인제 쪽을 내설악, 동쪽의 속초시와 고성군, 양양군 쪽을 외설악 이라고 하며 이를 다시 북내설악과 남내설악, 북외설악과 남외설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내설악에는 백담천과 백담사, 가야동계곡, 수렴동계곡, 망경대, 오세암, 마등령, 쌍폭 등이 경승지로 손꼽히고 우리날 암자중에서 가장 높은 곳(1224m)에 봉정암에 있어 불교신자들의 발걸음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구름송이풀

제주도, 경상북도, 함경도의 높은 산에 나는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는 7~8월이다.

바람꽃

중부 이북의 고산지대에 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개화시기는 6~7월이다.

은방울꽃

거의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산의 숲속에서 자라는데 소나무숲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여러해살이풀로서 5~6월에 개화한다.

노랑제비꽃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높은 산 정상 부근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는 4~5월이다.


동자꽃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각처의 산지에 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개화시기는 6~7월이다.

왜솜다리

경상북도 소백산 이북의 높은 산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는 7~9월이다.

한계령풀

중부 이북의 고산지대 경사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개화시기는 4~5월이다.

괭이눈

여러해살이풀로서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의 습지에서 자라는 관상초이다. 개화시기는 4~7월이다.

개쑥부쟁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초원의 건조한 곳에서 자라는 두해살이풀로서 개화시기는 7~10월이다.

노루삼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산지 숲속 그늘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6월이다.

바위채송화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8~9월이다.

병조희풀

중부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산기슭 가장자리에서 자라는 낙엽관목. 개화기는 7~8월이다.

큰앵초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깊은 산지의 풀밭 양지바르고 습한 땅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5~6월이다.

솔나리

섬지방을 제외한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며 깊은 산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6~8월이다.

산작약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산지에 나는 다년초.
개화기는 5~6월이다. 

솜다리

제주도 및 중부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며 깊은산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개화기는 5~7월이다. 

꼬깔제비꽃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 숲속 그늘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ㅘ기는 3~5월이다. 

범꼬리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깊은 산속 양지바른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7~8월이다.

용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산지 초원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개화시기는 8~9월이다.

처녀치마

거의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며 산지 그늘 습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4~6월이다. 

꿩의바람꽃

중부이북지역에 분포하며 산지의 나무그늘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화기는 3~5월이다.

 
출처 : 토박이 야생화
글쓴이 : 토박이 원글보기
메모 :